2012년 1월 28일 토요일

4D 골프(17)---드라이버도 다운 블로우

4D 골프(17)---드라이버도 다운 블로우

작가/  드라이버도 다운 블로우가 맞나요

프로/  스윙의 일관성을 위해 스윙의 최저점에 공을 놓고 크럽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오른발을 오른쪽으로 옮기는 어드레스가 원칙입니다  따라서 최저점에 다다르는 각도는 긴 크럽이 완만하고 짧은 크럽이 가파르긴 하지마는 모든 크럽의 최저점은 똑같다고 할 수 있지요 왜냐하면 평면으로 볼 때 긴 크럽과 짧은 크럽이 다운 스윙 시 그리는 원은 몸을 중심으로 한 동심원이기 때문입니다 드라이버와 웨지를 함께 잡고 스윙해 보면  동심원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드라이버의 공 위치를 왼쪽 발 뒷 꿈치와 같은 선상에 놓는다는 것은 동심원을 벗어나는 변칙이므로 여러 가지 부작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드라이버의 공 위치를 왼발 뒷꿈치에 놓고 상향타격을 해오신 분들중에 잘맞는 분들은 굳이 하향타격으로 바꿀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왼발 뒷꿈치에 볼을 놓을 때에는 왼쪽어깨가 열릴 염려가 있고 표지그림의 E쪽에 놓여 있으면 깎아 칠 염려가 있어 슬라이스가 날 수가 있습니다  한때 어떤 프로는 왼발 발가락 쪽에 공을 놓으면 정면에서 볼때 왼쪽으로 원이 커져 장타를 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평면에서 볼때는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슬라이스가 생겨 오히려 화를 불러오는 그릇된 주장이라 하겠습니다  

 긴 크럽의 공은 스윙의 최저점에 놓되 다만 매번 스윙의 최저점을 정확히 지나가기 어려우므로 오차를 줄이기 위해 중간 크럽은 공하나 오른쪽에,짧은 크럽은 또 다시 공하나  오른쪽으로 놓기도 합니다   드라이버를 포함하여 긴 크럽의 공의 위치가 스윙의 최저점이라는 의미는 공의 중심이 최저점이므로 공의 반만큼은 다운 블로우가 된다는 뜻입니다 원운동인 스윙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스윙의 최저점 보다  왼쪽으로 왼발 뒷꿈치 안쪽에 공을 놓고 드라이버를 칠 경우  아우트 인 스윙이 되어 슬라이스가 날 확률이 아주 높으므로 스윙의 최저점에 공을 놓고 완만한 각도의 다운 블로우, 다른 표현으로는 싸이드 블로우로  드라이버를 쳐야 합니다

중력과의 관계에서도 헤드 스피드는 상향 보다는 하향 타격일 때 더 크다고 보아야 하므로 드라이버를 하향 타격하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마이클 브리드에 의하면 타이거 우즈도  다운 블로우로 드라이버를 치며 이는 공이 날아가는데 필요한 백 스핀을 얻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브리지스톤과 타이틀리스트 회사의 통계에 의하면 선수의  50-70%이상이 드라이버를 하향 타격하고 있다(골프역학.역학골프,이종원 지음,청문각 89)고 합니다  드라이버를 가지고  공을 칠 때에는 공의 밑 1-2cm  크럽 헤드의 밑면이 정면에서 볼 때 지나가게 한다고 생각만 하면서  친다면 실제로는 입사각에 의해 하향 타격이 됩니다(입사각 그림)

어떤 분은 드라이버의 티가 높기 때문에 상향 타격해야 한다고 주장하나 드라이버의 헤드가 크다는 점을 생각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가/드라이버를 다운블로우로 치니까 공이 높게 뜨기만 하던데요

프로/ 드라이버의 티를 낮게 꽂고 과도하게 상향 타격하면 탚핑이 나지요 마찬가지로 티를 높게 꽂고 과도하게 하향 타격하면 공은 뜨기만 합니다 티를 낮게(헤드의 탚라인이 공의3/4) 꽂고 공의 위치는 왼쪽 가슴 앞에 두고서 적당한 하향 타격을 한다면 올바른 드라이버의 샷이 될 것입니다  만약 하향타격으로 너무 낮은 탄도가 나오는 경우 드라이버의 로프트를 2내지 3도 높혀주면 됩니다

하향타격과 관련하여 크럽헤드는 공의 앞땅을 쳐야 하는데 드라이버는10cm를 살짝 그리고 웨지는 1cm 정도 앞에서 길게 나타나는 앞땅이며 평면에서 볼 때는 목표선보다 약간 왼쪽으로 모양이 나타나야 스윙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크럽 길이에 따른 빽스윙 탚
크럽의 길이에 따른 공의 위치와 연관하여 크럽의 길이에 따른  스윙도 이야기하겠습니다  
평면도면에서G는 타겟,B는 볼,D는 드라이버궤적, M은 중간 크럽,W는 웨지










빽 스윙에서 드라이버는 큰 원, 쌘드 웨지는 작은 원, 그에 따라 콕킹도 드라이버는 늦게,웨지는 빠르게 이루어진다고 느끼게 됩니다

정면도면에서 G는 타겟볼 라인,D는 빽스윙 탚에서 드라이버 샤프트,M은 중간크럽 샤프트, W는 웨지크럽 샤프트











평면도면에서 G는 타겟-볼 라인,D는 빽스윙 탚에서의 드라이버 샤프트,M은 중간크럽 샤프트, W는 웨지크럽 샤프트










빽 스윙 탚에서도 드라이버는 정면에서 볼 때 목표선과 평행, 평면에서 볼 때 목표선과 평행인데 웨지는 정면에서 목표선에 30도 정도 미달되고 평면에서 목표선에 30도 정도 미달되며 나머지 크럽은 그  길이에 따라 그 중간에 있게 됩니다 

측면그림에서 A는 지면,D는 드라이버와 샤프트 라인(후술),M은 중간크럽과 샤프트라인, W는 웨지크럽과 샤프트라인













위 그림은 측면에서 드라이버,중간크럽,웨지의 어드레스된 모습과 각각의 샤프트라인을 보여줍니다 샤프트가 지면과 수평, 샤프트 라인과 수평인 지점을 넘으면 핸들끝인 버트가 샤프트라인을 따라가므로 드라이버는 프랫한 스윙이되고 웨지는 엎라이트한 스윙이 되며 중간 크럽은 그 중간에 해당되는 스윙이 됩니다

작가/드라이버는 스윗스팟 보다 약간 위인 핫샷에 맞아야 한다고 하던데요
프로/ 드라이버를 상향타격할 때에 맞는 말이고요 하향타격할 때에는 스윗스팟에 맞아야 합니다
         
9988연습시에 드라이버의 하향타격도 연습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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